스페셜티 커피와 커핑은 무엇일까?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성장하면서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 여기에서 그럼 스페셜티 커피란 무엇일까? 스페셜티 커피는 SCA기준, 커핑 점수 80점 이상을 획득한 커피를 일컫는 표현이다. 이런 스페셜티 커피를 가려내는 것은 커핑이라는 작업을 통해서다. 커핑은 구체적으로 커피의 아로마와 맛, 산미, 바디, 애프터테이스트 등 여러 항목으로 커피를 평가하는 일이다. 

 

     그린빈 바이어는 좋은 생두를 찾아 합당한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 로스터리 운영자는 품질을 점검하고 매장에서 소개하기 적합한 향미의 커피를 선정하기 위해 커핑을 한다. 판매를 결정 한 후 커핑은 목적이 조금 달라진다. 이는 행두의 향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제대로 발현할 수 있는 로스팅 프로파일을 잡기 위해, 로스팅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정기적으로 원두의 퀄리티를 체크하기 위해 커핑을 진행한다. 

 

     커핑은 크게 비지니스 커핑과 퍼블릭 커핑으로 나뉜다, 비지니스 커핑은 생두 업체와 이들의 고객인 로스터리 운영자 등 업계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전문적인 성격을 지니며, 퍼블릭 커핑은 비전문가인 소비자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는게 특징이다. 최근 많은 로스터리커피숍에서 퍼블릭 커핑의 경험을 고객들에게 오픈하여 커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