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커피 보관 및 유지하는 법

    최근 홈카페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홈카페를 하면서 원두를 구매해 보관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때 많은 사람들이 보관 법을 잘 못 알고 보관해 향이 사라지거나 산폐가 되거나 심하면 벌레가 생길 수도 있다. 원두커피를 보관하는 데는 세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 열, 산소, 습도이다. 

1. 열 (햇볕, 온도)

 원두는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직사광선이 원두에 직접 닿으면 원두의 기본 향미가 사라진다. 그늘진 곳에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하도록 해야한다. 이때 냉장고에 원두를 넣는 실수를 하면 안 된다. 원두를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의 잡내를 원두가 모두 잡아먹어 커피 맛이 상하며, 냉장고에서 꺼내 커피를 내리는 데까지 원두의 온도가 급격히 변화해 맛을 해칠 수 있다. 

 

2. 산소

원두는 산소를 고려하여 아로마 밸브가 부착된 원두봉투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만약 밸브가 부착된 봉투가 없다면 밀봉하여 보관해야 한다. 원두가 산소를 만나면 산폐가 빨라지고 원두 본연의 향을 잃게 된다.

 

3. 습도

습도를 고려하여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원두의 수명을 장시간 보존할 수 있다. 

 

많은 커피숍에서는 원두를 그라인더 호퍼에 담아 장시간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니며 매일매일 새 원두를 호퍼에 담아 신선한 원두로 맛있는 커피를 내려야 한다. 만약 동네 커피숍에서 그라인더 호퍼통에 장시간 담여 있는 모습을 보았다면 그 커피숍은 믿고 거르는 것을 추천한다. 

 

+ Recent posts